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정크 푸드를 많이 먹으면 학습능력이 떨어진다는 대규모 연구결과가 나왔다.


영국 런던대학 페인스테인 박사팀은 영국 정부 차원에서 정크 푸드와 비만과의 관계를 조사한 ‘아본 부모-자녀 종적연구(ALSPAC, Avon Longitudinal Study of Parents and Children)’에 등록된 1만4000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연구했더니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.

연구진은 아본 종적연구에 기록된 어린이들의 식단과 △4, 5세의 초등 입학 전 평가 △6, 7세 대상 1단계 국가시험 △10, 11세 대상 2단계 국가시험 등 3가지 시험평가를 토대로 정크 푸드와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를 살폈다.

그 결과, 특히 3살 때 포테이토칩, 롤리 팝 사탕 등의 정크 푸드를 즐겨 먹은 아이들은 학업성취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. 하지만 연구진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먹는 점심이나 간식이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릴 수 없었다. 3살 정도부터 일찍 정크 푸드를 먹은 어린이의 학업성취도에서만 확연한 차이를 볼 수 있었다는 것.

영국에서는 전체 미취학 아동들 중 25%가 3살 정도에 정크 푸드를 먹기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연구진은 “만약 어린이들이 정크 푸드를 너무 이른 나이에 많이 먹었어도 빨리 건강한 식단으로 바꾼다면 몇 년이 지나서는 학업 성취도를 조금 향상시킬 수 있을 것”이라고 말했다.

영국정부의 지원을 받은 이 연구결과는 ‘역학 및 공중보건학지(Journal of Epidemiology and Community Health)’ 최신호에 발표됐으며, 미국 방송 폭스뉴스,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 온라인판 등이 15일 보도했다.


[관련기사]

“어릴때 귓병 앓으면 커서 살찔 가능성 높아진다”

화학조미료 MSG 많은 음식, ‘하마-호빵 가족’ 만든다

살찐 우리 아이 콜레스테롤 낮추는 6가지 방법

"난 왜 공부를 못하지?" 공부 못하는 이유는 여러가지

아침형 학생이 공부 잘한다!?

정은지 기자 (jej@kormedi.com)

댓글을 달아 주세요